특별한 꿈이 자라는 행복 배움터

검색 닫기
모바일메뉴버튼

학교소개

학교발전을 위한 워크샵

제20회 학교발전을 위한 워크숍 실시

1) 슬로건 : 수업혁신을 통해 도약하는 배문
2) 일시 / 장소 : 2021년 2월 22일(월) ~ 2월 24일(수), 3월 2일(화) / 교내

주요 협의 내용

구분 부서 내용
분임활동 교무부 • 부서 업무 공유 및 주요 일정 협의 : 교육과정 교사 연수 및 학생•학부모 설명회,선택과목 수요조사, 학교생활기록부 기재요령 연수, 나이스 출결 처리 및 증빙 자료 안내, 모든 교과목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기록 지침 강조 안내
• 교과학습평가계획 수립 안내 및 자율적 교육과정 관련 수업량 유연화 협의
학안부 • 벌점만이 아닌 상점 부여 확대를 통해 학생들의 생활지도에 긍정적인 변화를 모색함.
• 학생회 관련 행사 취소 시 대체프로그램 사전 기획(랜선 축제 및 E-Sports 대회로 대체)
• 금연프로그램과 학생회 주도 캠페인 활동을 통한 흡연예방활동 활성화 및 자발적인 생활규정 준수 확대
연구부 • 주요 사업 및 업무 분배 : 기본 업무+온라인 콘텐츠 활용 교과서 선도학교,에듀테크 기반 협력학교 운영+각종 사업들
• 완벽한 모델 구축해 전차시 수업에 적용하려 하기보다는 특정 단원 특정 차시의 선도적 모델 연구와 아이디어 수합에 목표를 둔 지속적 연구 필요
• 각 부서와 계의 역할 분담을 넘어 전교사의 협조 필요
진상부 • 감사편지 쓰기 카드 디자인 공모 2학기에 진행.
• 드림데이(Dream Day) ‘너의 꿈을 응원해’ 응원카드 및 선물증정을 통한 학생 인성교육 강화.
• 학교부적응 학생을 위한 회복탄력성 및 감정코칭프로그램 실시.
• 장학금 수혜 대상의 지속적인 확대로 학생들의 학업동기부여 항상 기대.
• 메이커프로젝트,전문인 초청특강 등 진로활동의 전 학생 대상 참여 유도 필요.
창체부 • 외부기관 연계 학교 주관 봉사활동 확대 노력
• 수요자 중심 동아리 확대 노력
• 컴퓨터 장비 구매시 창체부 협조와 공람 필요
• 방과후 교과, 비교과 모두 운영
• 온라인 수업시 EBS온라인클래스 학년별 창체방 구축 필요
3학년부 •2021 년 학사일정에 맞춰 입시준비 사업 진행
• 부서 내 업무 조정
• 즐거운 고3 생활을 만들기 위한 방안 모색(적극적인 방과후 수업과 자율학습 참여, 참여 학생을 위한 축구대회 개최, 지속적 상담 등)
2학년부 • 사랑의집,연탄 나르기 봉사활동을 학교주관 봉사활동으로 형식을 바꿔 진행
• 업무의 효율성을 위해 필요 없는 업무를 별 필요가 있음
• 자율학습 관리를 철저히 하되 방과후 수업을 국영수 패키지가 아닌 특강 형식의 수업을 개설하여 필요한 과목을 제대로 보충할 수 있는 방안 마련
1학년부 • 신입생 학교생활 적응 지도 강화 및 인성예절교육 실시(1, 2학년,학기별 2시간)
• 통학버스 노선 모색 : 학생 이용비 경감을 위한 새로운 노선 조사 및 운영방안 강구
• 학생 개인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학습,진로 지도 및 학생부 기입 철저
교과 활동 국어과 • 1학년 수업을 중심으로 아이패드 활용 수업 계획, 수행평가와 연계
• 창의력대회는 2월 개학 중 실시,그 외에는 변동사항 없음
• 각 학년별로 방과후학교 수업 정보를 누적기록, 공유하여 학년간 연계성 강화
• 영역을 분담하여 1, 2학년 통합 수업 개설(4명의 1,2학년 국어 교사가 2개의 수업씩 개설,이를 1년간 진행하여 학생들이 원하는 영역의 수업을 신청하여 듣는 방식) 제안
수학과 • 아이패드를 활용한 수업 연구를 연중 진행 예정
• 창의적 수리대회를 2,3학년은 유지,1학년은 정기고사 후 프로젝트 수업으로 대체
• 진로선택 과목의 등급 비율 조정을 위해 수행평가 비율을 50%로 변경
• 수학 선택영역에 따른 보정점수 산출방식 연구
외국어과 • 교과역량과 성취기준에 맞추어 학생들의 실력 향상을 위해 쓰기 활동 장려
• 1,2학년 통합 방과후 수업: 학년이 아닌 수준에 맞게 수업을 들을 수 있도록 다양한 수준별 수업을 개설하여 학생 중심 수업 필요
• 3학년 진로과목에서 수행평가를 적극 실시함으로써 적절한 등급 비율 유도
사회과 • 2015 교육과정을 토대로 핵심역량과 성취기준을 포함한 세부적 평가기준을 세워 과목별 세부능력 특기사항을 기재할 수 있도록 방향 제시
• 새로운 수업 방법과 평가계획을 수립하여 에듀테크 기반 기기 활용 수업을 1 학년 사회과 과목을 우선으로 실시하여 2,3학년으로 확대할 계획
• 학생들에게 아이패드의 사용방법을 지도할 필요가 있다고 건의
과학과 • 핵심 역량을 반영한 과목별 세부능력 특기사항 기록
• 물리학상,화학상,생명과학상,지구과학상, 통합과학상 신설
• 방과후학교 연간수업계획 공개,2학년 1학기 과학탐구 방과후수업 필요
예체능과 • 2015개정교육과정 바탕으로 학생들의 교과역량 최대한 발휘될 수 있게 유도
• 학교 핵심 사업에 걸맞으며 개별화된 평가 가능한 평가계획 수립
• 학생 활동 중심의 다양한 수업 연구,지도
• 1학기 포스터 대회 폐지,2학기는 공모전 형태로 전환
비교과 • 새로운 교육환경에 맞추어 도서관, 진로활동실,위클래스,보건실 운영
• 온라인 도구를 적극 활용하여 비교과별 특색 있는 교육 활동 전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