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문학원
1) 슬로건 : 변화의 물결 속에서 배문의 길을 찾다!
2) 일시 / 장소 : 2025년 1월 22일(수)~24일(금), 2월 25일(화)~26일(수) / 충청북도 소노문 단양 및 교내
구분 | 부서 | 내용 |
---|---|---|
부서활동 | 교무부 |
• 2022 개정 교육과정: 2023~2025학년도 학점 배당표 확인 및 교과협의회를 통한 문제점 공유, 시간표 작성 시 야기되는 문제의식 공유, 선택과목 편성 시 세밀한 조정이 필요 • 부서 간 업무 공유 및 주요 행사 일정 조율: 교육과정 교사 연수 및 학생・학부모 대상 설명회, 선택과목 수요 조사 및 학교생활기록부 작성법 연수, 나이스 출결 처리 방법 및 증빙 자료 안내, 교과목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기록 지침 강조, 복무 규정 숙지를 통한 안내 • 최소성취수준 보장 미도달 학생 예방 지도 준비 및 참여 대상자 선정, 운영 일지의 효과적 관리를 위한 방안 협의 • 과정 중심 평가 도입에 관한 의견 수렴 및 신뢰성・공정성 확보 방안에 대한 선제적 논의 • 교무 업무의 효율성 향상을 위한 방안 모색 |
학생부 | • 부서업무 변화에 따른 대응 방안, 학생 자치활동 활성화, 학생생활규정 홍보를 통한 올바른 학교생활 태도 확립 | |
연구부 |
• 교육의 디지털 전환 및 2025년 도입 예정인 AI디지털교과서 활용 사전 준비 • 스마트기기 휴대학습 디벗사업 연수 및 활용방안 연구 • AI 선도학교 사업을 활용한 수업 활용, 업무경감, 홍보 방안 논의 • 학교홍보 채널의 다양화와 예비 고1 학생을 위한 맞춤형 홍보자료 제작 필요 • 교육청 및 도서관 연계 독서프로그램 강화 운영과 교내 책 읽는 문화 확산을 위한 노력 |
|
진상부 |
• 자기주도적 진로 활동 설계 및 프로그램 참여 연계 방안 협의 • 서울형 교육복지사업 및 학생맞춤통합지원팀 운영 세부 계획 수립 • 위기학생 상담 및 외부 자원 연계 방안 협의 • 장학금 집행계획 및 성적 장학생 선정 기준 변경 협의 |
|
3학년부 |
• 2025학년도 학사일정에 맞춰 입시 일정 확인 • 부서 내 업무 조정 • 변화하는 입시 트렌드 속에서 우리 학생들의 수준과 눈높이를 고려한 최상의 선택 모색 |
|
2학년부 |
• 예산 삭감으로 인해, 학생들의 선호도가 높은 수준별 방과후수업 및 특강 프로그램을 집중적으로 개설해 학생들의 참여도를 높이고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 필요 • 자기 주도 학습실의 환경개선 완료에 이은 학생들의 보다 많은 참여 유도 필요 • 신입생을 위한 교복 물려주기 행사의 적극적인 홍보를 통한 학생들의 참여 유도 필요 • 다양한 학교 내외 봉사활동 홍보와 주변 자연환경 보호 활동에 적극 참여 유도 필요 • 진로・진학과 연계된 흥미 있는 동아리 활동을 다양하게 구성해 학생들의 꿈과 끼를 키워주는 노력 필요 |
|
1학년부 |
• 신입생 관리, 성취도 평가, 기초학력교육, 컴퓨터 및 정보 관리, 소규모테마여행 및 먹거리 장터 운영 등 각 계의 업무와 일정 안내 • 각종 행사시 선생님들 협조 부탁 • 1년 주요 업무 진행 방향 공유 |
|
교과 활동 | 국어과 |
• 최소 성취수준 미도달 예상 학생 선정 및 예방 지도를 철저히 하고, 수업 중 실시하지 못한 예방 지도에 대한 시간으로 활성화 필요함. • 2022교육과정에서 과목 선택 전까지 과목에 대한 연구 및 협의 진행. • 과세특에서 교과 역량이 우선적으로 드러나도록 활동을 기획하고, 그 이후에 진로 역량이 녹아들어갈 필요가 있음. |
수학과 |
• 전자칠판, 디지털 AI 교과서 활용 연구함. • 수업 자료 제작(배문멘토링 교재) 완료함. • 3학년 1학기 교육과정인 수학과제 탐구는 교과서 미발행 과목으로 교육자료를 학교에서 자체 개발하여 학운위의 심의를 거친 후 사용해야 함. |
|
외국어과 |
•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영어과 교수·학습 내용 및 핵심역량의 변화 파악하고 이해와 표현 영역에서 협력적 소통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수업 활동 구상. • 수업량 적정화 시간 활용을 위해 3월 모의고사 성적을 분석하고 지도 대상자 선정한 후 방과 후 및 기초 학력 수업에 참여를 독려하여, 학기 중 멘토링 활동을 통해 최소성취수준 미도달자가 나오지 않도록 예방 지도에 힘쓰기. •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서·논술형 확대에 따라 기존에 진행했던 어휘 수행평가의 양상을 쓰기 수행평가로 발전시킴으로써 새 교육과정의 변화 취지에 맞출 필요가 있음. |
|
사회과 |
• 25년도 교과 현안으로 한국사, 통합사회 수행평가(정의적 영역) 협의 후 결정. 정의적 영역에서 태도 점수 고려 중. • 교내 대회로 역사 UCC 대회를 지속 유지함. • 2022교육과정 교과목 선택 및 배정은 2024학년도와 동일함. |
|
과학과 |
• 최소 성취수준 미도달 예상 학생 선정 및 예방 지도를 철저히 하고, 수업 중 실시하지 못한 예방 지도는 학기말 실시. • 독서토론 수업을 진행하고 과세특에 반영. • 과학 탐구상을 3학년은 제외하고 1‧2학년만 진행하며 학생들의 집중과 참여를 높이는 탐구활동을 실시함. |
|
예체능과 |
• 과세특에 독서 활동을 포함하기 위해 과목별 관련 주제와 연관된 독서 활동을 하게 하여 과세특에 녹여 작성하고자 함. • 작년까지는 코로나 영향으로 인한 예산이 많이 내려와 진행한 사업이 많았으나, 올해는 비교적 적은 예산이 내려옴. 예산에 맞춰 사업 진행하려고 함 • 교내스포츠클럽 계획에 앞서 학년 부장님들과 협의하여 작년과 같이 부상자 없이 잘 진행하도록 하기로 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