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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소개

학교발전을 위한 워크샵

제20회 학교발전을 위한 워크숍 실시

1) 슬로건 : 수업혁신을 통해 도약하는 배문
2) 일시 / 장소 : 2021년 2월 22일(월) ~ 2월 24일(수), 3월 2일(화) / 교내

주요 협의 내용

구분 부서 내용
분임활동 교무부 • 부서 업무 공유 및 주요 일정 협의 : 교육과정 교사 연수 및 학생·학부모 설명회, 선택과목 수요조사, 학교생활기록부 기재요령 연수, 나이스 출결 처리 및 증빙 자료 안내, 모든 교과목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기록 지침 강조 안내
• 교과학습평가계획 수립 안내 및 자율적 교육과정 관련 수업량 유연화 협의
• 학업성적 관리규정 개정안 논의 및 성적관리위원회 상정
학안부 • 벌점만이 아닌 상점 부여 확대를 통해 학생들의 생활지도에 긍정적인 변화를 모색함.
• 학생회 관련 행사 취소 시 대체프로그램 사전 기획(랜선 축제 및 E-Sports 대회로 대체)
• 금연프로그램과 학생회 주도 캠페인 활동을 통한 흡연예방활동 활성화 및 자발적인 생활규정 준수 확대
연구부 • 업무 숙지하여 각 업무 시행 1~2개월 전부터 사전 준비해서 부족함 없이 대응.
• 예산 수립, 교육계획서, 교원능력개발평가, 서울형 혁신 교육지구, 공모사업, 목적사업, 워크숍, 진도계획표, 부교재채택원 등 – 학교 현장의 상황에 맞게 진행하되 전체적인 흐름을 숙지하고 진행
• 교내 대회, 동료 장학, 온라인 기기 및 원격 수업, 교과 협의회, 수업 연구, 교원학습공동체, 연수, 도서관 업무, 독서 사업 및 대회, 고교대학연계사업 –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수업, 평가, 기록을 개선하는 방법 지속적으로 고민하며 기획
• 홈페이지, 홍보(자료, 사진, 물품, 방문 등), 중3 학부모 학교 설명회, 소식지, 달력제작 등 – 신입생 유치와 관련하여 효율적인 홍보 방안 지속적 고민
진상부 • 감사편지 쓰기 카드 디자인 공모 2학기에 진행.
• 드림데이(Dream Day) ‘너의 꿈을 응원해’ 응원카드 및 선물증정을 통한 학생 인성교육 강화.
• 학교부적응 학생을 위한 회복탄력성 및 감정코칭프로그램 실시.
• 장학금 수혜 대상의 지속적인 확대로 학생들의 학업동기부여 향상 기대.
• 메이커프로젝트, 전문인 초청특강 등 진로활동의 전 학생 대상 참여 유도 필요.
창체부 • 외부기관 연계 학교 주관 봉사활동 확대 노력
• 상설동아리 인원 확보 및 활성화 방안과 수요자 중심 동아리 활동 변화 필요
• 방과후 교과, 비교과 모두 운영
3학년부 • 2022년 학사일정에 맞춰 입시준비 사업 진행
• 부서 내 업무 조정
• 즐거운 고3 생활을 만들기 위한 방안 모색(적극적인 방과후 수업과 자율학습 참여, 희망교실 운영과 연계해 학생 지원 강화, 지속적 상담 등)
2학년부 • 방과후수업과 자기주도학습의 학생 참여 유도 방안
• 업무의 효율성을 위해서 업무 조정 필요
• 학생성적 향상과 학생부 관리를 위한 협의
1학년부 • 학생들의 니즈를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방과후 수업의 참여도를 높이는 방안으로 운영
• 감독의 편리성을 높이고 학습 효율을 높이기 위해 자율학습실을 이용하는 것이 긍정적임.
• 학생들의 참여도를 높이는 방향으로 인성예절교육 실시
• 두드림 학교에서 기초학력 책임지도 프로그램으로 전환됨에 따라 기초학력 향상에 보다 더 집중하는 방향 모색
• 신입생 유치를 위해 학교 홈페이지에 다양한 학교버스 노선을 제시
• 마포 지역을 대상으로 적극적 홍보
• 지속적인 관찰과 배려를 통해 학생들의 적응을 높임
교과 활동 국어과 • 1학년 수업을 중심으로 아이패드 활용 수업 계획, 수행평가와 연계
• 창의력대회는 2월 개학 중 실시,그 외에는 변동사항 없음
• 각 학년별로 방과후학교 수업 정보를 누적기록, 공유하여 학년간 연계성 강화
• 영역을 분담하여 1, 2학년 통합 수업 개설(4명의 1,2학년 국어 교사가 2개의 수업씩 개설,이를 1년간 진행하여 학생들이 원하는 영역의 수업을 신청하여 듣는 방식) 제안 • 2021학년도 과세특 기재 사례 나누며 부족했던 부분 확인하고 대안과 방향을 모색함.
• ‘총평-활동-성취 기준과 연결-진로와 연결’의 형식으로 작성한 과세특 사례 공유, 이를 기준으로 각자 자신이 작성했던 과세특의 부족한 점 확인함. 활동량이 적어 과세특 작성이 어려웠던 학생들의 경우 수행평가, 백일장 등을 활용해 과세특 작성한 사례 공유함으로써 모든 학생의 충실한 기록 가능성 모색.
• 백일장은 과세특에 활용 가능하며, 창의력 대회 역시 없어질 경우 수상 기회가 적어져 입시에 불리하게 될 가능성 있으므로 대회 자체는 유지하되 지금처럼 개학식이 아니라 백일장처럼 따로 날 잡아서 시행해야 할 것임. 정기 과협의회에서 다른 과와 함께 재논의해야 함.
• 작년에 학년별, 분기별로 교재와 수업 내용 정리해 공유했으므로 변동 가능성 열어두고 흐름 유지하면 좋을 것임. 보충수업은 학생들 참여도가 적어 선택형으로 진행해도 괜찮지만, 참여 학생 수에 따라 상황이 달라지게 되므로 학년부 결정에 협조해야 함.
수학과 • 아이패드를 활용한 수업 연구를 연중 진행 예정
• 창의적 수리대회를 2,3학년은 유지,1학년은 정기고사 후 프로젝트 수업으로 대체
• 진로선택 과목의 등급 비율 조정을 위해 수행평가 비율을 50%로 변경
• 수학 선택영역에 따른 보정점수 산출방식 연구 • 원격수업시 수업결손을 대비해 성취기준 통합이 가능한 단원을 찾아보고 연구하기로 함.
• 패들렛 등을 활용해 수업을 진행하면 수업진행 속도가 느려 진도 확보에 어려움이 있어 프로젝트 수업 기간 중에 활용 권장함.
• 줌을 활용한 모둠활동 수업을 진행하여 과정을 생기부에 기록하기 좋음. 등교 수업에도 활용 가능하며 프로젝트 수업 기간에 활용 권장함.
• 의사소통과 협력을 통한 모둠활동 기록이 부족하므로 프로젝트 수업 기간을 활용해 진행하여 과세특 보완하도록 함. 단, 사전에 공지하여 학생들이 준비 및 활동에 어려움이 없도록 해야 함.
• 독서를 매개로 한 프로젝트 수업 등을 진행하여 독서활동이 과세특에 기재되도록 해야 함.
• 1, 2학년은 수상기록이 대입자료에 제공되지 않기 때문에 창의력 대회를 폐지하고 수학 독후감 쓰기로 대체하여 자율활동 특기사항에 독서가 기록되도록 근거를 마련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함. 단, 교육계획서에 기재되어야 함.
• 3학년 1학기 수상 가능 대회가 부족함.
• 수학적 사고와 통계/적분/기하(3과목)의 3학년 진로선택과목 편성 가능여부와 실용수학 삭제 여부 논의중임.
외국어과 • 외국어과 교과역량: 영어의사소통 역량, 자기관리 역량, 공동체 역량, 지식정보처리 역량
• 평가계획: 말하기, 듣기 수행평가를 통해 영어의사소통 역량, 지식정보처리 역량을 도모하며 어휘 수행평가에 클래스카드의 누적 기록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꾸준한 학습을 독려함으로써 자기관리 역량을 함양하도록 함. 또한 조별 프로젝트 활동을 통해 조장 뿐 아니라 구성원들의 협력을 촉진하여 공동체 역량을 기르기 위해 노력함.
• 성취기준 재구성: 원격 수업시에는 발표(말하기)시간을 갖거나 등교 수업시 배웠던 지문 내용을 요약하고 리뷰하는 활동을 함. 이러한 과제수행중심 수업으로 온라인 수업을 진행하여 등교 수업과 연계성을 갖고 말하기, 쓰기 기능의 성취기준을 중점적으로 평가할 수 있게 함.
• 수업 설계시 클래스카드, nearpod 활용: 퀴즈 배틀, 단어 매칭, 패들렛 기능 등의 다양한 요소들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집중력과 언어 학습에 대한 흥미를 높임으로써 학생들의 기본적인 언어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음.
• 2021년 과세특을 검토했을 때 학생들의 활동 내용은 충분히 서술되어 있지만 이를 교과 핵심 역량과 연결 지어 표현하는 것이 미흡하였음. 올해는 교과역량을 숙지하고 과세특 기록에 이를 좀 더 적용해야 함.
• 창의력 대회를 행사로 변경하여 과세특에 기록하는 것이 현재 대입 흐름에 더 적합함.
사회과 • 사회과 핵심역량을 숙지하고 성취기준을 재구성하여 수행평가 계획을 수립할 예정
• 과세특 피드백에 따른 성찰 – 계기-활동-평가를 공식화하여 학생들의 개별적 활동 내용을 기록, 학생들의 진로와 관심사를 관찰하고 이를 개별화하여 수행평가에서 학생들의 역량이 드러나도록 기록할 것.
• 수행평가의 비중이 높아지는 등 변화하는 환경에 맞추어 수행 평가의 내용과 가지 수를 늘리고 다양한 평가 방식을 도입할 예정
• 사회과가 주관하는 대회는 주제신문전람회, 역사UCC대회로 학생들 참여 독려로 올해는 개최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
• 방과후 수업과 방과후 특강을 모두 이용하여 사회과 과목들이 1년을 단위로 개설되어 학생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함.
과학과 • 교과별 수업에 바로 쓸 수 있는 역량평가 매뉴얼 제작
• 교육과정과 성취기준에 대해 과협의회 시간에 지속적으로 논의
• 수업 설계 - 온라인 콘텐츠 기반 질의응답 활동에서 평가 루브릭 활용
• 과세특 기록 - 자유 탐구 발표 1학기, 전공 탐색 발표 2학기(비인기학과 포함, 건축, 토목,환경, 식물, 동물, 원자핵, 조선 해양), 최신 과학 기사 리뷰, 실험 활동 및 보고서, 독서 프로젝트(독서+토론+진로: 통합과학, 생활과 과학, 물리학,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 개인별 세부능력 특기사항(교과에 없는 활동이지만 교육계획서(수업량 유연화에 따른 학교자율적 교육활동)에 있으면 담임이 쓸 수 있다.) 역사속 화학, 환경 융합, 과학-기술-사회 같은 경우 과세특이 다 찬 경우 개세특으로 적는다.
• 방과후 학교 커리큘럼 진도 공유로 학생들이 선택 변경이 편하도록 함.
예체능과 • 2015개정교육과정 바탕으로 학생들의 교과역량이 최대한 발휘될 수 있게 유도 • 아이패드와 카메라를 이용하여 학생들의 수업활동을 녹화하고 다시 봄으로써 토의와 토론을 할 수 있게 하여 생각하는 수업을 진행하고자 함. • 복사하여 붙여놓기를 지양하고 과세특 개별화하여 역량이 드러날 수 있는 수업설계
비교과 • 2021년 종이설문지 대신 온라인 기기로 각종 정보 수집하여 업무 효율 증대
  - 보건 : 구글시트로 학생, 교직원의 건강상태 조사에 활용, 코로나 상황 집계에도 활용하면 편리할 거라 생각함
  - 진로 : 직업 흥미 검사, 직업 가치관 검사 등 각종 검사와 학생 진로 정보수집에 활용
  - 사서 : 구글시트, 네이버 설문으로 독서 프로그램 신청 접수, 결과보고서 작성, 수합
  - 상담 : 학기초 시행하는 정서심리검사 3개 중 2개 검사 온라인으로 전향하여 시행
• 기존의 진로포트폴리오, 독서기록지(장), 창체보고서 작성 및 관리에 대한 논의
  - 온라인으로 작성하고 관리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북포트폴리오) 탐색 및 연구
• 온라인 기기 활용 확대 방안
  - 보건 : 카카오톡 온라인 보건실 채널로 보건 상담, 흡연예방사업(심화형) 중 온라인 금연 프로그램 시도
  - 각종 상담 예약 및 관리에 용이한 네이버 예약 시스템 사용 제안
• 기존 경시대회를 대회가 아닌 행사로 운영하여 생기부 기재 방안 모색
  - 보건 : 심폐소생술대회(어플리케이션 연동하여 교육 및 실습) 신설 - 대회 아닌 행사로 명칭 변경
  - 진로 : 진로 경연 발표회(행사로 운영하여 생기부 기재)
  - 사서 : 독서포트폴리오대회만 유지, 독후감 발표회와 사이버진로독후활동은 행사로 운영하여 생기부 기재
보건 : 학생들의 진로희망과 요구 반영하여 폐부 위기인 RCY를 보건동아리로 변경하여 진로 연계 활동 후 생기부 기록하는 방안 제안
진로 : 올해부터 학급별 진로부장을 운영하여 봉사활동 인정하여 봉사시간 부여 예정
사서 : 독서활동상황 대입 미반영으로 기존 창체(진로, 자율) 기록 외에 독서를 교과세특에 녹여낼 수 있는 방법, 교과독서 지원 프로그램 고민
상담 : 수업에 니어팟 활용 방법 연구, 명상의 시간 운영과 생기부 기재 방법 고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