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한 꿈이 자라는 행복 배움터

검색 닫기
모바일메뉴버튼

학교소개

학교교육개선팀 운영계획

학교교육개선의 목표

· 지식 기반사회에 맞는 참된 학업성취(Authentic Achievement)를 달성하는 성공적인 학교를 창출하여 교육 공동체의 교육만족도를 제고한다.
· 학교교육의 개선점을 파악하여 학교교육계획에 반영하고 실천한다.
· 실력과 인성을 갖춘 창의적인 인재를 육성하여 글로벌 시대를 주도할 인재를 양성한다.

학교교육개선팀 구성

총괄팀장 교감 권경주
교육과정 개선팀 교무기획부장 1,2,3학년부장 송미영 / 천유리 / 김현이 / 김기천
방과후학교 개선팀 방과후지원부장 이효진 / 최동훈
학생생활 개선팀 생활지도부장 / 진로상담부장 최규화 / 이충택
학교시설 개선팀 행정실장 이유종
학교홍보 연구부장 김보일 / 이재환

교육개선 추진을 위한 SWOT 분석

강점(Strength) 강점(Strength) 강화
· 교직원간 상호협조 용이
· 교직원들의 교육열성 강함
· 학생생활지도 흡수력이 강함
· 협동적 교육활동 체계 구축
· 공교육의 질적 향상
· 인성 및 진로지도 강화
약점(Weakness) 약점(Weakness) 보완
· 운동장 협소
· 여유교실의 부족
· 학교 건물의 노후
· 주차공간의 확보 노력
· 모든 여유교실의 다목적 현대화
· 교사(校舍) 신축 추진
기회(Opportunity) 기회(Opportunity) 활용
· 학부형들의 교육 학교의존도 강함
· 동창회의 학교발전을 위한 활동 왕성
· 학교선택제 실시
· 체계적 학력 향상 프로그램 실시
· 우수학생 유치 홍보강화
· 지자체 및 교육 기관의 지원 확보
위협(Threat) 위협(Threat) 완화
· 인근 학교와의 경쟁 심화
· 우수학생의 감소
· 개방화에 따른 민원의 증가
· 학교간 정보 공유-공동 발전 추구
· 교육 경쟁력 강화
· 학교 정책의 적극적 홍보

팀별 개선 과제

팀 구분 추진내용 구체적 실천 방안
교육과정 개선팀 - 수준별 수업 내실화
- 서술·논술형 평가 정착
- 2009개정교육과정 적용
- 자율장학을 통한 수업개선
- 교과별 연구회 운영
- 신규교사 멘토링 실시
- 수학, 영어, 과학 수주별 이동수업 실시
- 서술·논술형 평가의 다양화
- 학생 과목선택권 확대, 집중이수제
- 동료장학, 수업연구, 수업동영상
- 공동 연구 및 자료 DB 제작
- 신규교사 적응 교육, 멘토링 장학
방과후학교 개선팀 - 효율적 방과후학교 실시
- 논술지도 강화
- 특기적성 교육 활성화
- '교육복지특별지원학교' 계획·실시
- 맞춤식 특강 확대
- 기초·일반·통합논술의 단계 지도
- 밴드, 사물놀이, 컴퓨터 활용 등
- 사업별 부서 협력 관리
학생생활 개선팀 - 학생의견 수렴(설문조사)
- 학생자치활동 확대
- 학생 인권 존중
- 학생복지 향상
- 설문 조사 후 교육계획에 반영
- 학생회 중심으로 행사 준비 진행
- 다문화 교육 철저, 체벌 금지
- 교복 및 교구 공동구매 추진
학교시설 개선팀 - 여유교실의 현대화
- 학부모 모니터링 활성화
- 자체 세입재원 발굴
- 자치단체 재정투자 유도
- 급식시설 및 급식의 질 개선
- 교사 신축사업 조속한 추진
- 다목적 용도로의 현대화
- 급식 모니터 학부모 요원 운영
- 동창회를 통한 발전기금 모금
- 용산구청 학교지원 확대 추진
- 급식위원회 활동 활성화
- 재정 지원 확보 노력
학교홍보 개선팀 - 학교선택제 대비 홍보 강화
- 우수 교육계획서 작성
- On-line 홍보 확대
- 학교 소식지 제작 발송
-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학교 행사
- 중3 학생 및 학부모 상대 홍보 확대
- 교육계획에 홍보 접목
- 학교 홈페이지 및 포털 사이트 이용
- 중학교, 지역주민, 대학교에 배포
- 축제, 알뜰매장 도서관 등 개방